BMS란 Be-Music Source 또는 Be-Music Script의 약자로, 프리웨어 PC 게임인 BM98을 위해서 만들어진 파일 포맷입니다. 당시 일본에서 유명하던 모 아케이드 리듬게임과 똑같은 구동 방식을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원래 BMS는 5개의 키와 턴테이블(스크래치)로 구성되어 있고, 화면 위에서부터 내려오는 노트를 정확한 타이밍에 맞춰 키를 누르거나 턴테이블을 돌려야 하는 구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키를 누르거나 턴테이블을 돌리면 소리가 재생되는데, 박자에 맞춰서 눌러야 하고 만약 타이밍을 제대로 맞추지 못하면 박자에 어긋난 음악이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플레이어가 눌러서 재생되는 소리를 보통 “키음”이라고 부릅니다. BM98은 음악이 동봉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작곡가들이 자신의 음악으로 BMS를 만들어서 각자의 웹사이트에 올렸습니다. 이 흐름이 나중에는 창작물을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고 (즉, 무료로) 만들고 배포하는 번성하는 문화로 발전하게 됩니다.
수년간 다른 개발자들이 BMS를 플레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즉 BMS 구동기를 만들었고 BMS 포맷을 보다 확장하였습니다 (7개의 키 지원, 한 곡당 더 많은 키음 지원, 롱노트 등). BMS가 많은 사이트와 창작자에게 퍼져있는 온라인 문화라는 단편적 특성 탓에 BMS를 위해 만들어지거나 BMS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모든 소프트웨어, 음악, 그래픽 그리고 이벤트를 모두 뭉뚱그려서 BMS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보통 게임 이름을 BMS 구동기 이름으로 말하기 보단 단순히 “BMS”라고 말하죠.
BM98 플레이 모습
THE BMS OF FIGHTERS(줄여서 BOF)는 사람들이 팀을 꾸리고 창작 BMS를 올려서 플레이어로부터 더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을 목표로 하는 온라인 대회입니다. BMS 이벤트의 일종이며 2004년에 첫 대회가 열렸고, 이후 매년 가을마다 열리고 있습니다.
BOF가 열리기 앞서 우선 우승을 위해 경쟁할 팀을 결성해야 합니다. 팀은 BMS 제작에 관여하는 사람들로만 구성되며, 보통 팀당 3개의 BMS 작품을 제출합니다 (그보다 적거나 많은 작품도 가능). 등록 기간에 각 팀은 BMS 작품들을 온라인 행사장에 등록합니다. 등록된 작품들은 동시 공개 시점 이전까지는 볼 수 없고, 동시 공개 후에는 각 출품작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보통 동시 공개는 등록 기간 중에 이루어집니다.
등록 기간이 종료된 이후에는 새 작품을 등록할 수 없고, 임프레션 등록 기간이 시작됩니다. 플레이어들은 등록된 BMS에다가 100~1000점 사이의 점수 투표(VOTE)를 하거나 “임프레션”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임프레션 등록 기간이 끝나면 이벤트 스태프들이 '총점'과 '중앙값'을 통해서 우승 팀을 가립니다. 총점 부문에서는 각 팀에 등록된 모든 작품의 누적 점수를 계산하여 정하는데, 각 팀에서 “에이스곡” 또는 “파이널 스트라이커”로 정해둔 BMS는 보너스 점수를 더해서 계산합니다. 중앙값 부문에서는 각 팀에 등록된 모든 작품의 중앙 점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만약 중앙값이 같은 팀이 있다면, 평균 점수가 높은 쪽의 순위가 더 높도록 합니다. 각 작품에 대한 순위도 발표되며, 결과가 공개될 때 BOF 이벤트가 끝납니다.
THE BMS OF FIGHTERS 공식 웹사이트
“임프레”라고 줄여서 부르기도 하는 “임프레션(Impression)”은 이벤트 회장에 투고되는 투표와 리뷰, 코멘트를 포괄하는 용어입니다. 임프레는 자세한 평가와 함께 적을 수도 있고, 어떠한 말도 덧붙이지 않고 그저 점수만 남길 수도 있습니다. Impression이라는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임프레는 BMS 전체에 대한 여러분의 인상이 남겨지는 것이고, 완전히 주관적이며 각 작품을 어떻게 평가할지 여러분이 알아서 정해야 합니다. 보통 짧은 말이라도 그 점수를 남긴 이유를 설명하는 게 예의상 좋긴 하지만 때때로 뭐라 말해야 할지 모를 때가 있기에, 어떠한 말도 없이 임프레를 남기는 것도 괜찮습니다.
임프레는 BMS를 위한 것이라는 전제가 깔려있고 직접 작품을 경험해보는 것이 느낌에 중요하기 때문에, BMS 구동기를 통해 여러분이 직접 BMS를 플레이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절대로 음악만 듣거나 영상만 보고 임프레를 달지 마세요. BMS를 만들 때 여러 사람이 같이 만들었다는 걸 생각해봅시다. 여러분이 직접 BMS를 플레이해보지 않으면 최대한 좋은 걸 만드려던 그 사람들의 노력을 그저 무시하는 것 뿐입니다. 보통 거의 모든 BMS 이벤트에서는 임프레 게시 전에 꼭 BMS를 플레이해볼 것을 강제하고 있습니다.
짧은 임프레션 예시
BMS를 플레이하는데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BMS 구동기는 Lunatic Rave 2(LR2)와 beatoraja가 있으며, 둘 다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만 BMS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겐 처음 설정이 꽤나 까다로울 겁니다. 만약 둘 중 하나의 BMS 플레이어를 다운로드하고 싶으시다면 관련 설명이 상세히 적혀있는 인터넷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원문에는 적혀있지 않지만 LR2와 beatoraja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LR2는 소스 코드 유실로 인하여 10년이 넘는 기간동안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되지 않아 BMSON을 지원하지 않는 등의 기능상의 문제가 있고 최적화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으며 오류가 자주 발생합니다. 하지만 인터넷 랭킹이 오랜 기간동안 축적되어 있어서 BMS계에서 사실상의 표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beatoraja는 비교적 업데이트가 꾸준이 되고 있으나 JAVA 기반으로 만들어져 프로그램 최적화가 미흡합니다. 하지만 LR2에서 지원하지 않는 BMSON 포맷을 지원하고 BGA를 고화질로 볼 수 있으며, 각종 기능이 더 추가되어있어 LR2보다 좋습니다.
한편으로 한국에서 Qwilight이라는 구동기도 있으며, 위 2개의 구동기에 비해서 인지도가 낮으나 최적화가 잘 되어있고 갖가지 기능을 지원한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만 모종의 사건으로 인해 개발자 분이 게임 업데이트를 관두시고 게임 서버만 유지하시기로 하셨지만, 그걸 감안해도 최근 업데이트가 (2022.11.02. 기준) 며칠 전이여서 이 중에서는 가장 최신입니다.
BMS를 Bemuse라고 하는 웹 기반 BMS 구동기로 즐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어떠한 설치도 필요하지 않으며, 그저 웹 브라우저에서 Bemuse를 열고, 게임플레이 모드를 고르고, “Play Custom BMS”를 누른 뒤 컴퓨터에 다운로드해둔 BMS를 고르기만 하면 됩니다. Bemuse는 모바일에서도 즐길 수 있긴 하나 기기에 따라서 성능이 안 좋을 수 있습니다.
BMS를 다운로드하지도 않고 즐길 수 있도록 Bemuse 커스텀 서버를 작품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beatoraja 구동 화면
Qwilight 구동 화면
Bemuse 구동 화면
임프레션에 관련된 대회 규칙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니 우선 그걸 읽고 이해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임프레를 남기기 위해서 우선 이벤트 회장에서 임프레를 남기고 싶은 작품을 찾아봅시다. 임프레션 구역은 제작자의 코멘트 아래에 위치해 있는데, 긴 임프레션을 남길 수 있는 것(長文を投稿する)과 짧은 임프레션을 남길 수 있는 (短い文章で投稿・投票する) 2개의 버튼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름과 이메일 주소, 주고 싶은 점수와 코멘트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일종의 고유 식별자로 tripcode를 적거나 오류가 났을 시 임프레를 지울 수 있는 delete key를 적을 수도 있습니다. 긴 임프레션은 보다 상세한 리뷰를 적고 점수의 세부 항목을 보여주기에 적합합니다.
임프레를 적기 앞서 BMS를 플레이해야 함을 명심해주세요. BMS를 플레이하지 않고 임프레를 적는 건 규칙 위반입니다. 임프레를 작성했다면 작품 페이지에 임프레가 표시됩니다.
짧은 임프레션 양식
긴 임프레션 양식 (1/2)
긴 임프레션 양식 (2/2)